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인상 지원대상 사용처 최신정보
지속되는 인플레이션으로 물가상승이 이어지면서 생활물가는 물론 문화생활 물가 또한 급상승하고 있어 특히 취약계층의 문화 접근 기회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를 통해 현재 시행 중인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인상을 통해 사업 시행 이후 최초로 지원금을 연도 중에 인상하기로 발표하였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인상, 지원대상, 사용처 등의 최신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는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의 공정한 문화 접근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시행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사업의 일환으로 2014년 최초로 시행되어 현재까지 매년 시행 중입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선착순으로 지원 대상 중에서도 일부에게만 지원하였으나 올해는 처음으로 예산을 약 3천억 원 투입하여 지원 대상 전원에게 공평하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고물가 현상이 지속되면서 문화생활 또한 인플레이션 난항을 겪고 있는 터라 시행 중 최초로 연도 중 지원금 인상을 추진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 대상
문화누리카드 지원 대상은 만 6세 이상인 201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중 기초생활수급자 중 교육급여 수급자 외 나머지 가구원, 법정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족입니다.
문화누리카드는 매년 연초에 신청하여 연말까지 사용하는 것이 통상적이지만 이번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인상으로 9월 1일부터 신규가입도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인상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인상 금액은 2022년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 전원에게 1만 원을 인상하여 총 11만 원을 지급합니다. 기존 회원의 경우 10만원을 지급받은 금액에서 1만원을 더하는 방식으로 지원합니다.
9월 1일 신규 가입자의 경우는 11만원을 한 번에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면 발급 기한은 11월 30일까지이며 사용 기한은 12월 31일까지로 사용하지 않은 지원금은 자동 소멸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문화예술 영역뿐만 아니라 여행, 체육 활동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8개의 분야로 나누어서 지원합니다. 자세한 사용처 가맹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영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 도서: 교보문고, 영풍문고, 알라딘, 리디북스, 밀리의 서재, 네이버 웹툰, 오디오 클립
- 공연, 전시: 인터파크, 티켓링크, 예술의 전당, 리움 미술관
- 숙박: 여기 어때, 야놀자
- 철도, 항공: 코레일 관광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 티웨이, 에어부산, 진에어, 제주항공
- 놀이공원: 롯데월드, 에버랜드, 이월드, 캐리비안베이, 아쿠아플라넷
- 스포츠 관람: 배구, 농구, 축구, 야구 등 프로 스포츠 구단
- 스포츠 용품: 공유 킥보드 씽씽이, 가네샤 요가 프랍스, 삼천리 자전거
문화누리카드 신청 방법
문화누리카드 신청 방법은 온라인 누리집 홈페이지, 문화누리 모바일 앱, ARS 전화,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와 ARS는 2시간 이후 사용할 수 있고 홈페이지나 앱은 카드 수령 등록 후 사용 가능합니다.
- 주민센터: 지원 대상자가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거주지가 아니더라도 신청 가능
- 온라인 홈페이지: 누리집 홈페이지(www.mnuri.kr)에서 만 14세 이상 본인인증 후 신청 가능
- 모바일 앱: 문화누리 모바일 앱을 실행하여 만 14세 이상 본인인증 후 신청 가능
- ARS 전화: 1544-3412로 통화 후 만 14세 이상 본인 명의 휴대폰 소지자 신청 가능
이번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인상 이후 신규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은 9월 1일 18시 이후 신청 가능하고 주민센터는 9월 2일 오전 9시부터 발급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