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 및 환급 방법
새로운 자동차를 구입하고 지방자치단체에 자동차를 등록할 때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자동차 채권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채권 매입의 의무가 있습니다.
다만 자동차 구입 후에 의무적으로 매입하는 채권은 만기 상환일이 지나면 원리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채권 만기 상환은 5년에서 7년 정도로 많은 소비자들이 잊어버리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 및 환급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이란
현재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를 구입하고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할 때 매입하는 채권은 지역개발채권과 도시철도채권으로 2023년 1600cc 미만 자동차를 구입하는 경우 채권 매입 의무가 면제되지만 1600cc 이상 자동차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지역개발채권이란 지역민의 복지 증진과 지역개발 사업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지자체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서울시를 제외한 전 지역의 시와 도에서 발행하고 지방자치단체 지역개발기금으로 사용됩니다.
채권 금리는 현재 1.05%였으나 2023년부터는 2.5%로 인상될 예정이며 채권 만기 상환은 채권 매입 후 5년이 지난 시점부터 원리금을 일시 상환받을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채권은 서울, 부산, 대구에서 발행되는 채권으로 채권 금리는 서울 1.0%, 그 외 지역 1.05%였으나 2023년부터는 2.5%로 인상될 예정이고 채권 만기 상환은 서울 기준 7년 만기 상환됩니다.
채권 원금은 10년, 채권 이자는 5년의 소멸 시효가 있기 때문에 환급 기간을 놓쳐버리면 환급받을 수 있는 자동차 채권 환급금이 사라지게 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은 지자체별로 의무배출 채권 은행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16개의 시도별로 조회 은행이 차이가 있으니 아래를 참고하세요.
- 농협은행: 울산,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천남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 신한은행: 서울시, 인천시
- 하나은행: 대전시, 세종시
- 부산은행: 부산시
- 대구은행: 대구시
- 광주은행: 광주시
- 전북은행: 전라북도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은 해당 은행 홈페이지 또는 애플리케이션에서 공과금-지역개발채권-미상환 채권 조회/상환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자동차 구입 당시 연도를 1년치로 산정해서 기준일자란에 입력하면 내가 소유하고 있는 채권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자동차 채권 환급금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환급 방법
위의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에서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채권이 있다면 채권 매입 상세조회 화면에서 공채 번호와 주민번호,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입 구분에서 즉시 매도로 구분되어 있다면 공채상태가 정상으로 확인됩니다. 채권 매입일과 발행점, 매입금액, 본인부담액, 발행일자까지 한 번에 확인 가능합니다.
채권 만기가 경과하였거나 만기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자동차 채권 환급금이 조회되고 아래쪽에 만기매도 신청을 클릭합니다. 만약 소지하고 있는 채권이 하나가 아니라면 환급받을 수 있는 채권을 선택해서 환급받으면 됩니다.
만기매도 대상을 확인하고 발행금액과 경과 이자, 소득세와 주민세를 더한 지급액인 총 지급액을 확인하고 만기 매도 신청을 클릭하면 본인 계좌로 즉시 입금됩니다.
2023년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1600cc 미만 자동차 구매시 자동차 채권 매입 의무 면제와 채권금리 인상 등에 대한 내용도 미리 확인하셔서 자동차 채권 환급금도 잘 체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