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따릉이 사용법 요금 및 반납 할인까지!

by 양2 2021. 10. 4.
반응형

서울에서 도보로 이동해 보신 분들이라면 지나가면서 한 번쯤은 보셨을만한 따릉이는 서울 곳곳에 위치하고 있어 자전거를 쉽고 빠르게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기존 LCD로만 사용 가능했던 따릉이도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QR코드로 쉽게 사용가능하고 요금 및 반납 방법과 최근 실시하고 있는 유일한 따릉이 할인까지 정리합니다.

 

따릉이 사용법

 

따릉이 요금

 

따릉이 요금은 정기권과 일일권으로 크게 나뉘며 일일권은 회원과 비회원으로 나뉩니다. 일회성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할인혜택이 있는 회원권으로 사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자세한 요금과 추가요금, 환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기권 : 7일권의 일반권인 60분 사용은 3천 원, 프리미엄권인 120분 사용은 4천 원입니다. 30일권의 일반권인 60분 사용은 5천 원, 프리미엄권인 120분 사용은 7천 원입니다. 180일권의 일반권인 60분 사용은 1만 5천 원, 프리미엄권인 120분 사용은 2만 원입니다. 1년 사용권의 일반권인 60분 사용은 3만 원, 프리미엄권인 120분 사용은 4만 원입니다.
  • 일일권 : 회원과 비회원 모두 일반권 60분 사용은 1천 원, 프리미엄권 120분 사용은 2천 원입니다.

 

 

  • 추가 요금 : 자전거 대여 후 기본 대여시간을 초과할 시 추가 요금이 부과되며 추가 요금을 미납할 경우 재대여가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권의 경우 60분 초과 시 5분당 200원, 프리미엄권의 경우 120분 초과시 5분당 200원씩 추가됩니다.
  • 환불 : 사용하지 않은 이용권은 전액 환불이 가능하지만 사용 시 일일권은 환불이 불가하며 7일권의 경우 이용개시일로부터 2일 이내 일일권 이용요금을 공제하며 30일권의 경우 7일권 이용요금을 공제하며 7일이 초과할 경우 환불 요청일까지의 월별 이용요금을 공제합니다. 

 

따릉이 사용법

 

따릉이 사용법은 기존 LCD형 사용법과 QR코드 사용법 두 가지 방법 모두 요금 및 반납은 동일합니다.

 

LCD 따릉이 사용법은 따릉이 회원가입 후 일일권, 정기권 중 본인이 원하는 이용권을 구매합니다. 지도에서 대여소를 선택하고 거치대 번호에 맞는 따릉이를 선택 후 대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LCD 단말기의 홈버튼을 1.5초간 누르고 단말기 오른쪽의 잠금장치를 분리 후 사용하면 됩니다.

 

QR코드 따릉이 사용법은 따릉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일일권, 정기권 중 본인이 원하는 이용권을 구매합니다. 이후 대여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따릉이 후면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합니다. 잠금장치가 열리면 자전거를 거치대에서 분리 후 사용하면 됩니다. 

 

따릉이 반납

 

 

따릉이 반납은 아무 데나 반납하는 전동 킥보드 등과 달리 QR 반납과 LCD 반납이 가능한 따릉이 대여소에서만 대여 및 반납이 가능합니다. 대여소에 따릉이를 세우고 잠금장치를 잠가주면 애플리케이션에 따릉이 반납과 함께 사용시간이 조회됩니다.

 

만약 따릉이 임시잠금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대여소가 아닌 자전거 주차 후 잠금장치를 잠가주면 임시잠금이 가능하고 애플리케이션에서 임시잠금 해제를 클릭하면 다시 운행이 가능합니다.

 

 

따릉이 할인

 

 

최근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에 합격하면 일일권 30%, 정기권 15%의 따릉이 할인을 받을 수 있어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인증제 신청을 권장합니다.

 

안전교육 이수 및 필기, 실기 시험을 통해 합격하면 최대 2년까지 인증효과를 받고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유용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에서 다뤘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전 글

 

누구나 쉽게 사용하고 간단하게 이용하는 따릉이 사용법과 함께 건강도 챙기고 빠른 이동성으로 자전거 사용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서울 따릉이 할인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 신청 방법

전동 킥보드 법 개정 이것만은 꼭 알고 타자!

서울시 청년 인생설계 학교 가을학기 신청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