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보건증 발급 병원 알아보기

by 양2 2021. 3. 13.
반응형

보건증 발급은 보건소를 비롯한 의료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분포되어 있는 건강관리협회나 개인병원에서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비용과 위치, 발급절차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두면 보건소에서 보건증 발급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나 휴일 등 보건증 발급이 급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여 절차 및 비용, 발급기간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보건증 발급 병원 - 보건소

보건증 발급 병원 중 가장 대표적인 기관인 보건소는 전국 시,군,구를 포함 읍,면,동에도 분포되어 있어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보건소 업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8시까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운영하고 법정공휴일 및 휴일에는 불가합니다. 요금은 약 3천원 선으로 보건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비용면에서는 가장 저렴합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방역관리를 위해 보건소에서는 해당 업무를 진행하고 있지 않아 다른 경로로 보건증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2. 보건증 발급 병원 - 한국건강관리협회(홈페이지주소)

한국건강관리협회-홈페이지
한국건강관리협회 홈페이지

보건증 발급 병원 중 보건소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은 한국건강관리협회(www.kahp.or.kr/)입니다. 보건소에서 보건증 발급을 진행하고 있지 않아 한국건강관리협외에서 보건증 발급 업무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약 9천원선으로 지부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1만원은 넘어서지 않습니다. 보건증 결과지는 온라인으로 발급이 불가하여 건강진단 1회, 보건증 발급 1회 총 2회의 방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증 발급을 위한 예약은 별도로 필요 없으며 당일 방문하여 접수하고 검사까지 대략 30분 - 1시간정도 소요됩니다. 전국에 서울 서부지부, 서울 동부지부, 서울 강남지부, 경기지부, 인천지부, 강원지부, 충북세종지부, 대전충남지부, 전북지부, 광주전남지부, 경북지부, 울산지부, 경남지부, 부산지부, 대구지부, 제주지부 총 16개의 지부를 두고 있습니다. 


3. 보건증 발급 병원 - 개인병원

 

 

보건증 발급 병원 중에 가장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곳은 집근처 개인병원입니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현재 보건소에서 보건증 발급 업무를 중지하면서 보건소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이나 보건정보 등 게시판에 보건증 발급이 가능한 개인병원 목록과 비용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개인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비용은 대략 2만원 정도로 비용이 가장 비싼 편이지만 휴일에도 진료하는 병원들이 많이 있어 주말에 검사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필요한 발급 장소입니다.


보건증 발급 병원은 종류도 다양하고 각 의료기관마다 비용과 운영시간 등 장단점이 분명하게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자 필요한 곳에서 발급받기에 편리합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진정되고 보건소에서 일반업무를 개시해 일반적인 보건증 발급이 가능해지기를 바랍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보건증 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국민연금관리공단 예상수령액 납부액 조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