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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오송금 반환 지원제도는 금액과 날짜별로 차이가 있고 신청 및 처리 기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피해를 입은 경우 바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착오송금 반환 신청 방법과 유의사항, 관련 서류 등을 정리합니다.
착오송금 반환 신청 방법
착오송금 반환 신청 절차의 첫 번째는 가장 먼저 피해를 입은 착오 송금인이 반환신청을 접수해야 합니다. 착오송금반환지원정보시스템 홈페이지나 예금보험공사를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 착오송금 반환 지원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상단 두번째 카테고리 착오 송금인-반환 지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 신청대상여부 확인 항목에서 착오 송금일, 금융회사 반환 여부, 착오 송금액, 진행 중인 법적 절차, 수취인 계좌 유무 등을 예/아니오를 선택 합니다. 모두 예를 선택할 수 있어야 착오송금 반환신청 대상이 됩니다.
- 착오 송금인 본인 신청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미성년자, 군복무자, 해외 거주자, 기타 등의 사유로 대리인 신청이 개인 또는 법인으로도 가능합니다.
- 본인인 경우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휴대전화 인증을 진행합니다. 착오송금 반환 절차 수신방법을 문자나 이메일 중에서 택하거나 둘 다 선택합니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 착오송금 내역에서 착오송금일을 선택하고 송금 계좌 정보를 은행 검색 및 계좌번호, 예금주를 확인합니다.
- 착오 송금액은 총 송금액과 착오 송금액을 나눠 입력하고 수취 계좌정보를 은행 선택, 계좌번호, 예금주를 작성합니다.
- 증빙서류는 이체확인증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착오 송금한 은행에서 이체결과 조회를 클릭하여 해당 착오송금 내역을 저장하여 첨부합니다.
- 착오송금 유형에서 송금방법은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 간편 송금, 텔레뱅킹, 자동화기기, 창구거래 중 선택하고 수취인과의 관계는 무관, 지인, 거래처, 기타에서 입력합니다.
- 착오 유형은 금융회사 또는 계좌번호 착오, 송금액 착오, 수취인 혼동, 중복 이체, 기타 중에서 선택합니다.
- 송금 경위는 본래 보내려고 했던 금융회사와 계좌번호, 금액, 관련 내용을 입력하고 금융회사를 통한 착오송금 반환 신청일을 달력에서 선택합니다.
- 금융회사를 통한 반환 신청이 미반환 된 사유를 착오송금 수취인과 연락불가, 착오송금 수취인의 반환 거부, 기타 등의 사유를 입력합니다. 수취인에 대한 법적 조치 진행 사항이 있다면 기타를 선택하여 입력합니다.
- 반환되면 받을 본인 계좌를 입력하고 채권 양수 및 사실 여부 확인함을 체크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신청서 작성내용을 한번 더 확인하고 채권 양수, 양도 계약 체결 동의함에 체크 후 전자서명을 클릭합니다.
- 신청내역 확인에서 접수일과 접수번호, 진행상황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반환 신청서를 제출한 뒤 철회하는 경우에는 최대한 빠르게 취소해야 수수료를 납부하지 않으니 사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까다로운 절차와 수수료 납부로 쉽지 않은 착오송금 반환 신청은 기간, 금액, 신청 상황 등을 제대로 파악한 뒤에 신청해야 착오송금 반환 신청 절차를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으로 인한 경제적으로 더 많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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