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남부내륙철도 KTX역 위치 노선 완공일

by 양2 2022. 1. 15.
반응형

전라도와 경상도 아래쪽의 남해지역은 서울이나 중부지방 등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특히 KTX역 또한 많지 않아 수도권까지의 거리가 더욱 멀리 느껴지는데요.

 

이번에 국토교통부에서 남부 내륙철도를 이어 김천과 거제까지 이어지는 KTX 역을 신설하여 서울에서 거제까지 2시간대에 도착할 수 있도록 신설할 예정입니다.

 

남부 내륙철도 KTX역 위치, 노선, 완공일 등을 정리합니다.

 

남부 내륙철도

 

 

남부 내륙철도는 서울역과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KTX 노선을 김천에서 상주, 합천, 고성, 통영, 거제로 이어 영남 서부지역의 수도권 접근성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으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사업 중 사업비 최대 규모로 추진됩니다.

 

향후 건설이 완료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한 KTX와 SRT가 경부고속철도를 거체 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운행하는 노선과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활용하여 마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신설됩니다.

 

 

남부 내륙철도 KTX역 위치

 

 

이번에 새로 신설되는 성주군, 합천군, 고성군, 통영시, 거제시의 KTX역 위치는 아래 남부 내륙철도 노선에서 지도로 대략적인 장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자세한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성주역 위치: 수륜면사무소, 수륜 보건소와 가야산 국립공원 근처 KTX 성주역 예정
  • 합천역 위치: 합천소방서 및 지방도 1034호선과 인접한 근처 KTX 합천역 예정
  • 고성역 위치: 고성소방서 및 고성군청과 인접한 고성 여객 자동차 터미널 근처 KTX 고성역 예정
  • 통영역 위치: 통영 서울병원 근처 KTX 통영역 예정
  • 거제역 위치: 거제시청 근처 양정저수지 쪽 KTX 거제역과 공영차고지 등 예정

 

 

남부 내륙철도 노선

 

 

남부내륙철도 노선

 

남부 내륙철도 노선은 수서 또는 서울에서 출발하여 천안아산, 대전을 통하는 경부고속철도를 시작으로 김천을 통해 영주, 부산행으로도 가능하고 상주, 합천, 진주를 통해 마산이나 광주 송정행도 가능하며 고성, 통영, 거제까지 노선이 확대됩니다.

 

서울에서 출발하는 KTX는 거제까지 1일 8회로 2시간 54분이 소요되며 마산까지 1일 2회로 2시간 49분이 소요됩니다. 수서에서 출발하는 SRT는 거제까지 1일 7회로 2시간 55분이 소요되며 마산까지 1일 3회로 2시간 50분이 소요됩니다. 광명에서 출발하는 KTX는 거제까지 1일 3회로 2시간 37분이 소요되며 마산까지 1일 2회로 2시간 32분이 소요되어 2시간 대에 남해까지 도착 가능합니다.

 

 

또한 수서-광주, 이천-충주, 충주-문경, 문경-김천 등의 사업이 완공되면 남부 내륙철도를 통해 경기, 충청, 경상권을 잇는 핵심 노선으로 철도수송체계를 분산하고 약 11조 원의 생산효과와 약 9만 명의 고용효과까지 창출할 수 있습니다.

 

 

남부 내륙철도 완공일

 

 

남부 내륙철도는 2022년 시공을 시작으로 2027년 완공을 예정으로 약 5년간의 사업이 진행됩니다. 총사업비는 48,015억 원으로 김천에서 거제까지 177.9km에 이르는 구간입니다.

 

남부 내륙철도가 가장 먼저 추진된 날짜는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부터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거쳐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 선정되면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시행한 뒤 2022년 1월 기본계획안이 고시되었습니다.

 

KTX 역이 신설되는 5개 도시는 KTX역 유치단 및 범군민 추진협의회 등을 결성하여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최종 확정되면 본격적으로 시행 공사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2027년 완공될 남부 내륙철도 KTX와 함께 지방에서 서울 및 수도권까지의 접근성이 확대되고 국내에서 자유로운 여행과 이동이 가능해지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2년 자동차 제도 세금 감면 보조금 등 총정리

2022년 연말정산 달라지는 개정세법 확인하기

2022 공휴일 대체공휴일 황금연휴 언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