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 방광염 증상 원인 치료 빨리 낫는 법

by 양2 2022. 7. 1.
반응형

남자보다 여성에게서 최대 30배 발생률이 높다는 여성 방광염은 초기 증상이 미비하고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성 방광염이 흔한 질병임에도 병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성 방광염 증상, 원인, 치료 방법과 빨리 낫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방광염

 

여성 방광염은 신체구조상 남성 방광염과 달리 발생률이 높은 여성 질환입니다. 남성의 신체구조상 요도가 음경 끝까지 길게 이어지고 돌출되어있는 것과 달리 여성의 신체구조상 요도는 방광과 바로 붙어있고 길이가 짧은 편입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요도와 질이 가깝게 붙어있는 신체적인 구조에 따라 성관계나 외부 오염 등에 노출되면 쉽게 여성 방광염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여성 방광염 원인

 

 

여성 방광염의 원인은 성관계로 인한 원인이 가장 많을 것 같지만 의외로 대장균으로 인한 방광염이 많습니다. 평소에 대장균은 질 입구나 요도 부위에서 정상균으로 있다가 배변이나 배뇨 후 뒤에서 앞으로 닦는 습관 등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소변을 오래 참거나 과도한 긴장감으로 인해 방광이 자극되는 경우, 속옷 위생이 지켜지지 않은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그리고 성관계로 인해 질과 요도가 가까이 있어 감염되거나 임신한 여성의 경우 자궁이 방광을 압박하여 여성 방광염의 원인이 됩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은 가장 흔한 것이 소변을 볼 때 뜨거운 느낌의 작열감이나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소변의 양이 적고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는 빈뇨 증상과 소변에서 냄새가 많이 나고 소변 색이 노란색이 아닌 탁하거나 오염된 색으로 발견될 수 있습니다.

 

여성 방광염을 오래 방치하거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염증성 고열이 발생할 수 있고 붉은색이나 핑크색 등의 혈뇨 증상도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열이나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바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방광염 치료

 

여성 방광염 치료는 병원에서 소변검사와 피검사, 증상 문진 등을 시행하여 여성 방광염으로 진단받게 되면 항생제와 소염진통제 등을 처방하여 방광에 생긴 염증을 약화시키고 물을 많이 마시고 외음부와 요도, 질의 위생관리를 같이 진행합니다. 고열이나 혈뇨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수액주사나 해열제 등을 추가로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여성 방광염 빨리 낫는 법

 

여성 방광염 빨리 낫는 법은 평소 생활습관에서 고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습니다. 이는 여성 방광염을 빨리 낫게 할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여성 방광염을 예방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물 많이 마시기: 최소 하루 2리터 이상 물을 많이 마시고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면서 방광과 요도를 깨끗하게 해주고 잔뇨나 빈뇨 등의 증상을 완화합니다.
  • 소변 참지 않기: 빈뇨 증상이 있는 경우나 물을 많이 마시면 화장실이 자주 가고 싶은데 일부러 참지 않고 화장실을 갑니다. 이때 앞에서 뒤로 닦아주고 배뇨 시 방광을 완전히 비우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 혈액순환 챙기기: 방광이나 생식기를 압박하는 꽉 끼는 타이즈나 바지 등을 자제하고 속옷의 재질도 나일론이 아닌 순면으로 깨끗함을 유지합니다.
  • 성관계 유의하기: 여성 방광염이 발생한 경우 치료 중에는 성관계를 자제하고 예방하는 경우에는 성관계 후 배뇨하는 습관을 들여 외음부를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 여성 청결제 사용하기: 외음부와 요도를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여성 청결제는 1주에 1-2회 정도로만 사용하고 습하지 않도록 수건으로 잘 닦아 말려 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인천 워터케어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방법

인천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 신청 방법

층간소음 해결방안 성능검사 기준 마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