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휴일수당 기준 중복 계산법 최신정리

by 양2 2021. 7. 28.
반응형

주휴수당, 야간수당, 연장근로수당보다 더 쉬지 못하고 일하는 휴일근무에 대한 휴일수당은 시간당 계산법이 다르고 중복수당 등의 여부에 따라 금액에 차이가 있어 생각보다 복잡한 수당입니다. 휴일수당 기준, 중복, 계산법 등을 정리합니다.

 

 

휴일수당 기준

 

 

휴일수당 기준은 상시 5명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법정공휴일에 휴일근로를 하면 지급하는 수당입니다. 

 

8시간 이내의 휴일근로인 경우 통상 임금의 50%를 휴일수당으로 지급하고 8시간을 초과한 휴일근로의 경우 통상 임금의 100%를 더한 기본임금의 2배를 지급해야 합니다. 휴일수당 지급 또는 8시간 기준으로 휴일 근로에 대한 대체 휴일 1일을 지급하는 방법도 있지만 휴일수당 지급이 원칙입니다.

 

 

휴일수당 중복

 

 

 

휴일수당과 야간수당이 중복되는 경우 각각의 수당에 대한 금액을 더해 지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가산되는 금액이 많은 만큼 휴일수당 계산법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휴일수당 계산법

 

 

 

예를 들어 법정공휴일에 오후 2시부터 오후 12시까지 추가로 근무한 경우에는 2022년 시급 기준 9160원 X 10시간에 휴일수당 8시간을 초과하였기 때문에 기본 임금의 2배인 183,200원을 지급합니다. 여기에 야간수당이 추가로 지급되기 때문에 기본 시급 9160원 X 2시간에 야간수당 0.5배를 더한 27,480원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총 휴일급여는 210,680원입니다.

 

 

휴일수당 미지급 처벌

 

 

휴일수당도 야간수당과 더불어 정당하게 지급하지 않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해당됩니다. 근로자의 수당 청구 기한은 3년 이내이므로 퇴사한 경우나 이를 몰랐던 경우 등 추가로 이의제기를 할 수 있습니다.

 

 

 

휴일수당은 시간별로 계산법이 차이가 있고 야간수당의 경우 추가로 더 지급되니 계산법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부당한 수당지급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연장근로수당, 주휴수당, 야간수당도 꼭 체크해서 건강한 근로환경에서 근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주휴수당 조건 계산법 처벌까지 최신정리

야간수당 조건 시간 계산법 중복 최신정리

연장근로수당 비과세 계산 방법

 

 

 

반응형

댓글